사업소개
비전과 목표
오늘날 도시는 거대위기에 직면하여 그 지속가능성이 위협받고 있다. 우리 교육연구단은 ①기술·문명 변화, ②환경·기후변화 위기, ③고령화·저출산 위기, ④사회적 배제·불평등 위기 등 4대 거대위기·기회의 시대를 맞아 도시의 대전환(Great Transformation)을 통해 지속가능도시 건설 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혁신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추구한다. 거대위기를 극복할 대전환은 ①도시의 스마트 전환, ②에너지·환경 전환, ③도시의 인구 전환, ④포용·공유도시 전환으로서, GT-SEPI (Great Transformation – Smartness, Energy·Environment, Population, Inclusion)로 요약된다. 우리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GT-SEPI 연구를 선도할 C4I 글로벌 인재로서, 융합(Convergence), 혁신(Innovation), 포용(Inclusion), 상호연결(Interconnectedness), 실행(Implementability)의 역량을 갖춘 인재이다.
GT-SEPI의 비전 아래, 우리는 지속가능도시를 실현하는 C4I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교육 분야), 대전환기 도시·환경 위기에 대응하는 문제해결형 연구 수행(연구 분야), 세계적 담론의 생산과 국제교류의 중심지 역할 수행(국제화 분야)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교육 분야에서는 혁신적 교육과정 구축과 효율적이고 엄정한 학사관리 체제 정착, 관-산-학-연 협동교육체제 확립, C4I 역량을 갖춘 인재 배출 등의 세부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연구 분야에서는 대전환기 지속가능도시 개념 및 이론 정립, 지속가능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 연구 방법론 개발, 지속가능도시 연구의 공유·확산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등의 세부목표를 추구한다. 국제화 분야에서는 ‘대전환기 지속가능도시’ 국제적 담론을 선도하는 대학, 활발한 국제교류를 통한 교육·연구의 혁신이 이뤄지는 대학, 전 세계 우수 인재들이 몰려오는 대학을 세부목표로 한다.
교육역량
우리 교육연구단은 세계적 수준의 혁신적 교육과정과 학사관리를 통해 ‘지속가능도시를 실현하는 C4I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 부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GT-SEPI 맞춤형 교과과정 체계를 구축하여 GT-SEPI 관련 최신 이론과 실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핵심교과(3과목), GT-SEPI 모듈선택교과(24과목), 방법론(4과목) 및 문제해결(8과목)의 공통교과를 운영한다. 또한, 교육의 질 향상 제고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서비스러닝과 리빙랩,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세계 최고 글로벌 교육프로그램과의 연계 등 혁신적 교육 방법론을 도입·확대하고자 한다. 콜로키엄, 해외 석학 초청, 현장 답사,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 문제해결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학사관리의 경우, 다른 학교에 비하여 높은 최소 취득 학점을 요구하여 충실한 교육과정 이수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강의평가 환류시스템을 통해 학생 및 사회 수요를 교과과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조를 유지하고자 한다. 앞으로는 졸업 요건을 더욱 강화하여 대학원생들의 연구 역량을 제고하고자 한다. 산학연 협력 프로그램의 경우, 지자체 및 연구원과 긴밀한 교육 협력 기반이 이미 구축되어 활발한 서비스러닝 수업, 워크숍 등을 운영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민간 산업계와의 협력 네트워크 확대, 창업 워크숍, 특강, 인턴십 등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연구와 교육의 연계 부문에서는 현장 문제를 매개로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이로부터 축적한 연구역량을 다시 교육에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역량
우리 교육연구단은 기후변화, 에너지, 포용도시 등을 주제로 인접 분야와 사회과학 전반에 파급력을 가진 연구를 꾸준히 수행해 왔다. 학술논문, 단행본, 연구용역을 통해 자율주행, 기후위기, 에너지전환, 환경운동, 고령화·저출산, 사회적 배제 등 대전환기 사회문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법제도 제·개정 및 정책·계획의 수립과 개선을 위한 활동에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기초조사를 통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를 시행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에도 다음과 같이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첫째, 대전환기 지속가능도시 주요 담론 형성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새로운 연구주제를 개척하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융복합 연구를 확대하고 전공별 핵심 이론을 심화할 수 있도록 학술경비를 지원한다. 둘째, 혁신적 연구방법론 개발을 위해 단일 전공을 초월한 융복합 집담회를 개최하고, 융복합 연구과제 발굴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초기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현장 중심의 문제해결형 지식과 기술의 향상을 위해서 기업 및 정부와 연구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대학원 학술지인 「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웹사이트, 뉴스레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성과를 홍보한다. 넷째, 논문 게재료 지원을 확대하고, 연구 분야 교원 업적평가를 질적 평가를 중심으로 개편한다. 다섯째, 국제적 연구역량 제고를 위해 MOU를 체결한 세계 거점대학과 상호방문을 통한 공동워크숍을 충실히 하고 개별교원과 대학원생들의 국제학술지 및 해외대학 파견연구를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참여 연구진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 학술행사 조직, 기조연설, 초청강연, 편집위원 활동, 국제 공동 출판을 지원한다.